계산을 간소화하는 프로그래밍 트릭
표 찾기
- 변환
- 텍스처 매핑
- MIP 맵 (다중 이미지 배치)
- MIP 맵에서 가장 가까운 계층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서 계산 또는 그 이미지를 그냥 사용하면
시간을 상당히 절약 가능
- 자주 사용할 정보를 미리 계산 (저해상도 텍스쳐)
- 문자 종류 판별
정수를 사용한 계산 방법
- 직선
- 부동소수점 연산은 정수 계산보다 훨씬 느림
- 곡선 다루기
- 다항식
재귀적 분할
- 나선
- 재귀적 분할 이용
- 구성적인 기하
- 쿼드트리는 재귀를 활용한 데이터 구조
- 시프트와 마스크
- 쿼드트리의 단점은 데이터가 메모리에서 분산됨, 쿼드트리의 참조 지역성은 나쁨
계산을 회피하는 그 밖의 수학적 기법들
- 멱급수 근삿값 계산
- 사인 함수를 계산하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 테일러 급수 활용 가능
- CORDIC 알고리즘
- 좌표 회전 디지털 컴퓨터 (COordinate Rotation DIgital Computer)
- 벡터링 모드
- 회전 모드
- 표 검색 사용
무작위성과 관련 있는 예제들
- 공간을 채우는 곡선
- 자기 유사성을 보여줌 (프랙탈의 부분 집합)
- 코흐 눈송이
- 힐베르트 곡선
- L 시스템
- 린덴마이어 시스템
- 생성 문법 (어떤 것이 생성될지 기술)
- 자연스러워 보이는 물체 생성하기 좋음
- 뜨개질 규칙
- 스토캐스틱 기법
- 랜덤이라는 말로 충분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용어
- 양자화
- 이미지에 있는 색에 대해 변환될 이미지에서 쓸 수 있는 색을 할당해야 함
- 임계화(thresholding)
- 망점 인쇄(halftone printing)
- 이미지를 여러 크기의 점으로 분해
- 디더링(dithering)
- 임의의 진동 발생
- 바이어 필터
- 바이어 필터를 변형한 바이어 행렬
- 이미지에 타일링 (x, y축 방향으로 같은 패턴 반복, 배열 디더링)
- 무아레 패턴
- 플로이드-스타인버그의 오류 분포 가중치를 이용한 알고리즘
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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