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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oks/한 권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 ✔️

[한 권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] 6장 - 입출력과 네트워킹

by Aaron-Kim 2022. 8. 11.

컴퓨터는 외부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

저수준 I/O

  - I/O 포트

    - 다이오드

    - DDRB, PORTB, PINB

  - 버튼을 눌러라

    - 푸시 버튼

    - 유한 임펄스 응답 (Finite Impulse Response)은 큐임

  - 빛이 있으라

    - 디스플레이

      - 멀티플렉스

    - 시각의 잔상 효과

  - 빛, 동작, 그리고 상호 연동

    - 멀티플렉스를 사용한 버튼과 디스플레이

  - 밝기 조절

    - 디스플레이의 듀티 사이클을 조절함으로써 밝기 조절 가능

  - 그레이의 2^n가지 그림자

    - 축의 위치를 2진수로 인코딩 필요

    - 그레이 코드 인코더

  - 쿼드러처

    - 쿼드러처 인코딩

      - 4가지 상태 존재

      - 2비트 그레이 코드 패턴 여러 번 반복됨

  - 병렬 통신

    - 병렬

      - LED 컴포넌트 하나하나마다 별도의 선이 있어서 동시에 모든 컴포넌트 제어 가능

      - 지금이라 알려주는 스트로브 신호

  - 직렬 통신

    - 비트를 서로 다른 시간에 나눠서 전송 가능

    - 하이 상태는 마크, 로우 상태는 스페이스

  - 파동에 올라타라

  - 범용 직렬 버스

    - USB

네트워킹

  - 최근의 LAN들

    - 이더넷은 먼 거리 연결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닌 LAN임

  - 인터넷

    - 여러 계층으로 이뤄진 프로토콜의 집합

  - TCP/IP

    - 패킷이 제대로 배달되었는지 확실히 보장해줌

  - IP 주소

  - 도메인 이름 시스템

  - 월드 와이드 웹

아날로그 처리 방법

  - 디지털을 아날로그로 변환

    - DA 변환기 (Digital to Analog Converter)

  -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변환

    - AD 변환기 (Analog to Digital Converter)

  - 디지털 오디오

  - 디지털 이미지

  - 비디오

휴먼 인터페이스 장치

  - 터미널

    - TTY (텔레타이프 약어)

    - 시분할 시스템

    - 스레싱

      - OS가 프로그램을 스왑 인하고 스왑 아웃하는데 소모 시간이 사용자 프로그램 실행 시간보다 더 길어짐

  - 그래픽 터미널

    - CRT

    - LCD

  - 벡터 그래픽

    - 벡터로 그림을 그리는 방식

    - 해상도: 인치당 표시할 수 있는 좌표 위치 개수

  - 래스터 그래픽

    - 점으로 이뤄진 그래픽

    - 연속적인 그림 패턴

  - 키보드와 마우스

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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