컴퓨터는 외부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
저수준 I/O
- I/O 포트
- 다이오드
- DDRB, PORTB, PINB
- 버튼을 눌러라
- 푸시 버튼
- 유한 임펄스 응답 (Finite Impulse Response)은 큐임
- 빛이 있으라
- 디스플레이
- 멀티플렉스
- 시각의 잔상 효과
- 빛, 동작, 그리고 상호 연동
- 멀티플렉스를 사용한 버튼과 디스플레이
- 밝기 조절
- 디스플레이의 듀티 사이클을 조절함으로써 밝기 조절 가능
- 그레이의 2^n가지 그림자
- 축의 위치를 2진수로 인코딩 필요
- 그레이 코드 인코더
- 쿼드러처
- 쿼드러처 인코딩
- 4가지 상태 존재
- 2비트 그레이 코드 패턴 여러 번 반복됨
- 병렬 통신
- 병렬
- LED 컴포넌트 하나하나마다 별도의 선이 있어서 동시에 모든 컴포넌트 제어 가능
- 지금이라 알려주는 스트로브 신호
- 직렬 통신
- 비트를 서로 다른 시간에 나눠서 전송 가능
- 하이 상태는 마크, 로우 상태는 스페이스
- 파동에 올라타라
- 범용 직렬 버스
- USB
네트워킹
- 최근의 LAN들
- 이더넷은 먼 거리 연결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닌 LAN임
- 인터넷
- 여러 계층으로 이뤄진 프로토콜의 집합
- TCP/IP
- 패킷이 제대로 배달되었는지 확실히 보장해줌
- IP 주소
- 도메인 이름 시스템
- 월드 와이드 웹
아날로그 처리 방법
- 디지털을 아날로그로 변환
- DA 변환기 (Digital to Analog Converter)
-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변환
- AD 변환기 (Analog to Digital Converter)
- 디지털 오디오
- 디지털 이미지
- 비디오
휴먼 인터페이스 장치
- 터미널
- TTY (텔레타이프 약어)
- 시분할 시스템
- 스레싱
- OS가 프로그램을 스왑 인하고 스왑 아웃하는데 소모 시간이 사용자 프로그램 실행 시간보다 더 길어짐
- 그래픽 터미널
- CRT
- LCD
- 벡터 그래픽
- 벡터로 그림을 그리는 방식
- 해상도: 인치당 표시할 수 있는 좌표 위치 개수
- 래스터 그래픽
- 점으로 이뤄진 그래픽
- 연속적인 그림 패턴
- 키보드와 마우스
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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