컴퓨터는 어떤 논리로 비트를 다루는가
디지털 컴퓨터의 사례
-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
- 계산자(Slide Rule)는 수학적으로 연속적이므로 실수도 표현 가능 => 아날로그
- 정밀도의 문제로 계산이 힘듦
- 손가락은 이산적으로 정수만 표현 가능 => 디지털
- 하드웨어에서 크기가 중요한 이유
- 컴퓨터에서 전자의 여행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부품을 가능한 한 가깝에 위치시키는 것 뿐임
- 하드웨어를 작게 만들면 저 전력 소모와 열 발생 감소로 이어지지만 여러 문제 발생 가능
- 디지털을 사용하면 더 안정적인 장치를 만들 수 있다
- 하드웨어를 작게 만들면 속도와 효율은 좋아지지만,
물체가 너무 작아지면 서로 간섭하기 아주 쉬워짐
- 이산적인 장치는 판정 기준이 있음
- 더 높은 판정 기준을 통해 잡음 내성(noise immunity)을 갖는 디지털 회로 사용이 필수적임
- 아날로그 세계에서 디지털 만들기
- 판정 기준 (Threshold)
- 왜곡을 통해 연속적인 공간을 이산적인 영역으로 나눠줌
- 안정성과 잡음 내성 확보 가능
- 10진 숫자 대신 비트를 사용하는 이유
- 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숫자보다 훨씬 효율적임
- 전이 함수가 아주 가파르기 때문에 출력이 한 값에서 다른 값으로 아주 급하게 바뀌어
판정 기준 설정 편함
간단한 전기 이론 가이드
- 전기는 수도 배관과 유사하다
- 옴의 법칙 (I = V/R)
- 저항이 커질수록 전류(전기 흐름의 양)는 감소
- 저항은 전기를 열로 바꿔서 모든 전열기구가 작동하는 원리가 됨
- 예시) 밀크셰이크를 빨대로 마시기
- 전기 스위치
- 닫혀 있는 회로를 통해 전류가 흐를 수 있음
비트를 처리하기 위한 하드웨어
- 릴레이
- 스위치를 움직이기 위해 전자석을 사용하는 장치
- NOT 함수를 구현하는 인버터로 만들 수 있음
- 코일의 전원을 갑자기 끄면 순간적으로 초고압 발생,
초고압에서는 공기에서도 전기가 통하는 단점 존재
- 진공관
- 움직이는 부분이 없어서 릴레이보다 훨씬 빠름
- 전구와 마찬가지로 아주 뜨겁고 깨지기 쉬운 단점
- 트랜지스터
- 반도체는 쉽게 녹을 수 있어서 트랜지스터에서 열을 제거하는 것이 아주 중요함
- 집적 회로
- 복잡한 시스템을 트랜지스터 하나를 만드는 정도의 비용으로 만들 수 있음
논리 게이트
- 이력 현상을 활용한 잡음 내성 향상
- 이력 현상: 판정 기준이 이력(과거에 벌어진 일)에 따라 달라진다는 의미
- 슈미트 트리거 게이트: 이력을 사용하는 게이트
- 차동 신호
- 차동 신호
- 차동: 차이나 격차, 측정하는 값이 서로 반전관계인 신호 쌍의 차이 측정
- 전파 지연
- 전파 지연: 입력의 변화가 출력에 영향을 미칠 때까지 걸리는 시간
- 논리 회로의 최대 속도를 제한하는 요소 중 하나
- 출력 유형
- 토템폴 출력
- 오픈 컬렉터 출력
- 트라이스테이트 출력
게이트를 조합한 복잡한 회로
- 가산기
- 반가산기
- 전가산기
- 계산 속도와 전력 소모 사이에는 트레이드 오프 관계 존재
- 디코더
- 인코딩된 수를 개별 비트의 집합으로 만들어줌
- 디멀티플렉서
- 입력을 몇 가지 출력 중 한 곳으로 전달
- 실렉터
- 여러 입력 중 한 입력을 선택
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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