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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oks/모던 JS Deep Dive ✔️

[모던 JS Deep Dive] 38장 -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

by Aaron-Kim 2022. 1. 21.

38.0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

  - 브라우저가 HTML, CSS, JS로 작성된 텍스트 문서를 어떻게 parsing(해석)하여 브라우저에 rendering?

    - parsing(구문 분석); 텍스트 문서의 문자열을 토큰으로 분해 (어휘 분석) 이후 구문 트리를 생성하는 과정

    - rendering; HTML, CSS, JS로 작성된 문서를 파싱하여 브라우저에 시각적으로 출력하는 것

  -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 (Critical Rendering Path)

    - 브라우저는 HTML, CSS, JS, 이미지, 폰트 파일 등 렌더링에 필요한 리소스를 서버로 요청하고, 응답 받음

    - 렌더링 엔진은 서버로부터 응답된 HTML, CSS 파싱하여 DOM과 CSSOM 생성, 결합 -> 렌더 트리 생성

    - JS 엔진은 서버로부터 응답된 JS를 파싱하여 Abstract Syntax Tree를 생성하고 바이트코드로 변환 후 실행,

      JS는 DOM API를 통해 DOM이나 CSSOM 변경 가능, 변경된 DOM과 CSSOM이 다시 렌더 트리로 결합됨

    - 렌더 트리 기반으로 HTML 요소의 레이아웃(위치와 크기)을 계산하고 브라우저 화면에 HTML 요소 페인팅

38.1 요청과 응답

  - 브라우저의 렌더링 엔진이 HTML 파싱 도중 외부 리소스를 로드하는 태그를 만나면,

    HTML 파싱을 일시 중단하고 해당 리소스 파일을 서버로 요청함

38.2 HTTP 1.1과 HTTP 2.0

  - HTTP: 웹에서 브라우저와 서버가 통신하기 위한 프로토콜(규약)

  - HTTP 1.1 vs. HTTP 2.0

    - HTTP 1.1 (1999)

      - connection당 하나의 요청과 응답만 처리 (다중 요청/응답 불가능)

      - 리소스의 동시 전송이 불가능한 구조, 요청할 리소스 개수에 비례하여 응답 시간 증가하는 단점

    - HTTP 2.0 (2015)

      - connection당 여러 개의 요청과 응답 (다중 요청/응답 가능)

      - 여러 리소스 동시 전송 가능한 구조, HTTP/1.1 보다 페이지 로드 속도 약 50% 빠름

38.3 HTML 파싱과 DOM 생성

  - 브라우저의 렌더링 엔진은 서버로부터 응답받은 HTML 문서를 파싱하여,

    브라우저가 이해할 수 있는 자료구조인 DOM 생성

  - HTML 파싱, DOM 생성 과정

    - 브라우저 -> 서버에 HTML 파일 요청

    - 서버는 브라우저가 요청한 HTML 파일을 읽어들여 메모리에 저장, 메모리에 저장된 바이트(2진수)를 응답

    - 브라우저는 응답 받은 바이트(2진수)를 meta 태그의 charset 어트리뷰트에 의해 지정된 인코딩 방식으로

      문자열로 변환 (응답 헤더 - content-type: text/html; charset=utf-8)

    - 문자열로 변환된 HTML 문서를 토큰들로 분해

    - 각 토큰들을 객체로 변환하여 노드 생성

    - 모든 노드들을 트리 자료구조로 구성 => DOM (HTML 문서 파싱한 결과물)

38.4 CSS 파싱과 CSSOM 생성

  - 렌더링 엔진은 DOM 생성하다가 CSS 로드하는 link 태그나 style 태그 만나면 DOM 생성 일시 중단

  - 서버에게 요청하여 로드한 CSS를 HTML과 동일한 파싱 과정 거침 (바이트 -> 문자 -> 토큰 -> 노드 -> CSSOM)

  - CSSOM은 CSS의 상속을 반영하여 생성됨

38.5 렌더 트리 생성

  - DOM과 CSSOM은 렌더링을 위해 렌더 트리로 결합됨

  - 렌더 트리

    - 렌더링을 위한 트리 구조의 자료구조

    - 브라우저 화면에 렌더링되는 노드만으로 구성

    - 각 HTML 요소의 레이아웃(위치와 크기)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며,

      브라우저 화면에 픽섹을 렌더링하는 페인팅 처리에 입력됨

    - 리렌더링은 성능에 영향 많이 주므로 주의 필요!

38.6 자바스크립트 파싱과 실행

  - JS 코드에서 DOM API 사용하면 이미 생성된 DOM을 동적으로 조작 가능

  - JS 파싱과 실행은 렌더링 엔진이 아니라 JS 엔진이 처리함

    - JS 엔진은 JS를 해석하여 AST(Abstract Syntax Tree) 생성

    - AST 기반으로 인터프리터가 실행할 수 있는 중간 코드인 바이트 코드 생성하여 실행

  - JS 파싱과 실행 과정

    - 어휘 분석 (Lexical Analysis)

      - 토크나이징

        - JS 소스코드 -> 토큰 (토크나이저)

    - 구문 분석 (Syntax Analysis)

      - 파싱

        - 토큰 -> AST (파서)

      - 바이트 코드 생성과 실행

        - 바이트 코드 생성: AST -> 바이트 코드 (바이트 코드 생성기)

        - 바이트 코드 실행: 인터프리터

38.7 리플로우와 리페인트

  - DOM API에 의해 DOM이나 CSSOM이 변경될 수 있음

  - DOM과 CSSOM은 다시 렌더 트리로 결합되고,

    변경된 렌더 트리를 기반으로 레이아웃과 페인트 과정 거쳐 다시 화면에 리렌더링

    - 리플로우; 레이아웃 다시 계산 (레이아웃 영향 주는 변경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실행됨)

    - 리페인트; 재결합된 렌더 트리를 기반으로 다시 페인트

38.8 자바스크립트 파싱에 의한 HTML 파싱 중단

  - 렌더링 엔진과 JS 엔진은 직렬적으로/동기적으로 파싱 수행

  - script 태그의 위치에 따라 HTML 파싱 블로킹 되어 DOM 생성 지연 가능성 문제

    - script 태그 위치 중요!

    - body 요소의 가장 아래에 JS 위치시키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!

      - JS 실행될 시점에는 이미 렌더링 엔진이 HTML 요소 모두 파싱하여 DOM 생성 완료한 이후임

      - JS 실행 전에 DOM 생성이 완료되어 렌더링되서 페이지 로딩 시간 단축되는 이점

38.9 script 태그의 async/defer 어트리뷰트

  - async 어트리뷰트

    - 외부 JS 파일 로드하는 경우에만 사용 가능

    - HTML 파싱와 외부 JS 파일 로드가 비동기적으로 동시에 진행됨

    - JS 파싱과 실행은 JS 파일 로드 완료된 직후에 진행되고, HTML 파싱 중단됨

    - 순서 보장 X

  - defer 어트리뷰트

    - 외부 JS 파일 로드하는 경우에만 사용 가능

    - HTML 파싱와 외부 JS 파일 로드가 비동기적으로 동시에 진행됨

    - JS 파싱과 실행은 HTML 파싱 완료된 직후 (DOM 생성 완료 직후)에 진행됨

    - DOM 생성 완료 이후 실행될 JS에 유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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