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TS Design Patterns] 행동 패턴 - 메멘토
Memento (Snapshot)
- 객체의 구현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해당 객체의 이전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할 수 있게 해줌
- 메멘토는 상태 스냅샷들의 생성을 해당 상태의 실제 소유자인 originator 객체에 위임함
-> 다른 객체들이 '외부'에서 상태를 복사하려 시도하는 대신,
자신의 상태에 대해 완전한 접근 권한을 갖는 클래스가 자체적으로 스냅샷 생성 가능
- 메멘토라는 특수 객체에 객체 상태의 복사본을 저장하도록 제안
- 메멘토를 생성한 객체를 제외한 다른 어떤 객체도 해당 메멘토에 접근할 수 없음
- originator는 메멘토에 대한 전체 접근 권한이 있지만, caretaker는 메타 데이터만 접근 가능
- caretaker에 메멘토 저장 가능, 제한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메멘토와 작업하므로 메멘토 내부 상태 변경 불가
- 중첩된 클래스들에 기반한 구현
- Originator 클래스 안에 Memento 클래스 중첩
- Memento 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들은 비공개로 선언
- 중간 인터페이스에 기반한 구현
- Caretaker는 명시적으로 선언된 중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메멘토와 작업 가능
-> 메멘토의 필드들에 대한 접근 제한 가능
- Originator들은 메멘토 객체와 직접 작업하여 메멘토 클래스에 접근 가능
-> 메멘토 클래스의 모든 구성원을 public으로 해야하는 단점 존재
- 더 엄격한 캡슐화를 사용한 구현
- 다른 클래스들이 originator의 상태를 메멘토를 통해 접근할 가능성을 완전히 제거하고자 할 때 유용
- 객체의 이전 상태를 복원할 수 있도록 객체의 상태 스냅샷들을 생성하려는 경우에 사용
- 실행 취소, 트랜잭션 작업 롤백 등에 필요
- 캡슐화를 위반하지 않고 객체의 상태 스냅샷들을 생성할 수 있음
- 클라이언트들이 너무 자주 메멘토를 생성하면 많은 RAM 소모 가능
- 객체 상태의 스냅샷을 만든 후 나중에 복원할 수 있도록 함
- 메멘토는 함께 작동하는 객체의 내부 구조와 스냅샷들 내부에 보관된 데이터를 손상하지 않음
- 예시
/**
* The Originator holds some important state that may change over time. It also
* defines a method for saving the state inside a memento and another method for
* restoring the state from it.
*/
class Originator {
/**
* For the sake of simplicity, the originator's state is stored inside a
* single variable.
*/
private state: string;
constructor(state: string) {
this.state = state;
console.log(`Originator: My initial state is: ${state}`);
}
/**
* The Originator's business logic may affect its internal state. Therefore,
* the client should backup the state before launching methods of the
* business logic via the save() method.
*/
public doSomething(): void {
console.log("Originator: I'm doing something important.");
this.state = this.generateRandomString(30);
console.log(`Originator: and my state has changed to: ${this.state}`);
}
private generateRandomString(length: number = 10): string {
const charSet = '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';
// @ts-ignore
return Array.apply(null, { length })
.map(() => charSet.charAt(Math.floor(Math.random() * charSet.length)))
.join('');
}
/**
* Saves the current state inside a memento.
*/
public save(): Memento {
return new ConcreteMemento(this.state);
}
/**
* Restores the Originator's state from a memento object.
*/
public restore(memento: Memento): void {
this.state = memento.getState();
console.log(`Originator: My state has changed to: ${this.state}`);
}
}
/**
* The Memento interface provides a way to retrieve the memento's metadata, such
* as creation date or name. However, it doesn't expose the Originator's state.
*/
interface Memento {
getState(): string;
getName(): string;
getDate(): string;
}
/**
* The Concrete Memento contains the infrastructure for storing the Originator's
* state.
*/
class ConcreteMemento implements Memento {
private state: string;
private date: string;
constructor(state: string) {
this.state = state;
this.date = new Date().toISOString().slice(0, 19).replace('T', ' ');
}
/**
* The Originator uses this method when restoring its state.
*/
public getState(): string {
return this.state;
}
/**
* The rest of the methods are used by the Caretaker to display metadata.
*/
public getName(): string {
return `${this.date} / (${this.state.substr(0, 9)}...)`;
}
public getDate(): string {
return this.date;
}
}
/**
* The Caretaker doesn't depend on the Concrete Memento class. Therefore, it
* doesn't have access to the originator's state, stored inside the memento. It
* works with all mementos via the base Memento interface.
*/
class Caretaker {
private mementos: Memento[] = [];
private originator: Originator;
constructor(originator: Originator) {
this.originator = originator;
}
public backup(): void {
console.log("\nCaretaker: Saving Originator's state...");
this.mementos.push(this.originator.save());
}
public undo(): void {
if (!this.mementos.length) {
return;
}
const memento = this.mementos.pop();
console.log(`Caretaker: Restoring state to: ${memento!.getName()}`);
this.originator.restore(memento!);
}
public showHistory(): void {
console.log("Caretaker: Here's the list of mementos:");
for (const memento of this.mementos) {
console.log(memento.getName());
}
}
}
/**
* Client code.
*/
const originator = new Originator('Super-duper-super-puper-super.');
const caretaker = new Caretaker(originator);
caretaker.backup();
originator.doSomething();
caretaker.backup();
originator.doSomething();
caretaker.backup();
originator.doSomething();
console.log('');
caretaker.showHistory();
console.log("\nClient: Now, let's rollback!\n");
caretaker.undo();
console.log('\nClient: Once more!\n');
caretaker.undo();
import { forwardRef, useState, useImperativeHandle, createRef } from 'react';
const Counter = forwardRef((_, ref) => {
const [count, setCount] = useState(0);
useImperativeHandle(ref, () => ({
createMemento: () => {
console.log('Created memento with count ' + count);
return { count };
},
restore: (memento: { count: number }) => {
console.log('Restored memento');
setCount(memento.count);
},
}));
return (
<div
onClick={() => setCount((prevCount) => prevCount + 1)}
style={{ fontSize: '32px', userSelect: 'none' }}
>
{count}
</div>
);
});
Counter.displayName = 'Counter';
type MementoRefTypes = {
createMemento: () => { count: number };
// eslint-disable-next-line no-unused-vars
restore: (memento: { count: number }) => void;
};
export const MementoSample = () => {
const mementoRef = createRef<MementoRefTypes>();
const [memento, setMemento] = useState<{ count: number }>({ count: 0 });
const handleCreateMemento = () => {
if (!mementoRef.current) {
return;
}
setMemento(mementoRef.current.createMemento());
};
const handleRestoreMemento = () => {
if (!mementoRef.current) {
return;
}
mementoRef.current.restore(memento);
};
return (
<div>
<Counter ref={mementoRef} />
<button onClick={handleCreateMemento}>Create memento</button>
<button onClick={handleRestoreMemento}>Restore memento</button>
</div>
);
};
- 활용